일반적으로 복강경 수술은 수술에 요구되는 절개 부위가 작은 것을 장접으로 꼽는다.
작은 부위를 절개하는 만큼 회복에 요구되는 시간도 짧아지고 흉터도 작기 때문이다.
이렇듯 장점만 있을것 같은 복강경 수술에 단점은 없을까?
본 글에서는 복강경 수술의 잘 알려진 장점 외에 단점에 대해 다루어 보겠다.
절개 부위가 작다
첫 번째로 절개 부위가 작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분명 복강경 수술 최대 장점인데 단점으로 작성하여 의아함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수술 요구되는 절개 부위가 작다는 것은 단점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절개 부위가 작으면 수술 의사에게 현저하게 적은 시야를 제공한다.
그만큼 수술 부위를 면밀히 살펴보기가 어렵고 시야도 제한된다.
수술 중 발생될 수 있는 변수에 대응하기가 어려워지고, 수술의에게 높은 숙련도를 요구한다.
이런 점으로 인해 복강경 수술의 최대 장점이 단점이 될 수 있다.
수술 시간이 길어진다
첫 번째 단점과 관련된 단점이다.
복강경 수술 시 사용되는 도구들의 가동 범위는 좁다.
개복수술의 경우 팔로 도구를 들고 사용하면 되지만 복강경 수술의 경우 별도의 도구를 사용해야한다.
좁은 절개 부위를 통해 넣을 수 있을만큼 얇은 도구를 말이다.
자연스럽게 해당 도구의 가동 범위가 제한될 수 밖에 없으며 한 동작이면 끝날 수 있는 일을 여러번 나누어서 시행해야 한다.
이는 수술 시간이 길어지는 데에 큰 영향을 끼친다.
수술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투여되는 마취약의 양도 늘어나게 되고, 이는 회복 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수술 비용이 비싸다
고가의 수술 장비, 수술을 담당하는 의사의 높은 숙련도가 요구되는 만큼 그 비용이 비쌀 수밖에 없다.
위의 3가지 단점을 종합해보면 이런 의견이 나온다.
수술에 높은 숙련도가 요구되지 않거나, 변수가 적은 수술이며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경우 복강경 수술은 상당히 적합한 수술이다.
실제로 고난이도 수술의 경우 복강경 수술로는 잘 진행이 되지 않거나, 병원 측에서 환자에게 위험성을 미리 고지한다.
덕분에 환자가 고려할 것은 수술에 요구되는 다소 높은 비용뿐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이를 제외하고는 거의 단점이 없다.
혈전이 생성될 수 있다거나, 감염, 출혈, 혈관 등의 내부 장기 상처 발생 가능성, 혈전 생성 가능 등의 리스크도 있을 수 있긴 하다.
하지만 이는 개복 수술로 진행할 때에도 거의 동일하게 나타날 수 있는 리스크다.
바이오파스타 글 더보기
https://biopasta.co.kr/%EB%B6%80%EC%A0%95%EB%A7%A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