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계, 왜 정확하게 써야 할까?
혈당 측정 결과는 식습관 및 약 복용에 큰 영향을 줍니다.
혈당 측정 수치가 잘못되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요?
약을 먹어야 하는 타이밍에 약을 먹지 않게 되거나.
반대로 약을 먹지 않아도 되는 상황인데 약을 먹을 수도 있겠죠?
이 약이 인슐린 주사라면 어떨까요?
언급한 두 상황 모두 심각한 상황이에요.
특히 인슐린 주사를 맞지 않아도 되는데 투여한 경우가 좀 더 심각해요.
혈당 수치가 그리 높지 않은 상황에 맞아버리면, 저혈당이 올 수도 있죠.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저혈당은 쇼크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에요.
이처럼 잘못된 혈당계 측정 은 불필요한 걱정이나 방심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더 나아가 위험한 상황을 만들 수도 있어요.
이게 바로 혈당계를 정확하게 사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혈당계 측정 전 준비사항
- 시험지 유효기간 확인
- 손 씻고 말리기. 손에 있는 이물질이 측정을 방해할 수 있어요! 로션이나 땀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손을 씻을 때에는 미지근한 물을 추천해요.
- 손 끝을 마사지해주기. 채혈 부위의 손가락 끝을 마사지해주어 따뜻하게 해줍니다. 잠시 손가락을 심장보다 아래로 가게 해 피를 모아주는 것도 좋아요. 이렇게 하면 피가 좀 더 잘 나올거에요.
정확하게 혈당 측정하는 방법
- 채혈 위치가 정확해야 합니다. 보통은 손가락 끝의 양 옆 중 하나를 찔러요. 손가락은 제일 아프지 않은 손가락을 선택하면 된답니다.
- 채혈 깊이를 설정해야 합니다. 란셋으로 손에 상처를 내어야 하는데, 너무 얕게 찌르면 피가 잘 안 나올 수 있어요. 또 너무 깊게 찌르면 아픕니다. 상처도 오래 가구요. 적당한 깊이를 찾아야 합니다.
- 채혈 후 첫 혈액 한 방울은 버리고 두 번째 방울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는 권장이지 필수는 아니에요.
실수 줄이는 팁 & 자주 묻는 질문
시험지 재사용은 안되나요?
안됩니다.
그런데 시험지를 재사용하게 되면 이전에 측정한게 영향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측정 자체가 안될 가능성이 높아요.
새로운 측정에는 반드시 새로운 시험지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유효기간 끝난 시험지 사용은 안되나요?
역시 안됩니다.
유효기간이 끝난 시험지를 사용할 경우, 일반적으로 혈당 수치가 낮게 나오는 걸로 아는 분들이 많아요.
그럼 이 수치에서 값을 조금 더하면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됩니다.
실제 혈당 수치랑 비슷하게 측정될지, 높게 측정될지, 낮게 측정될지는 모르는 겁니다.
다만 낮게 나올 확률이 조금 높다는 것이죠.
때문에 유효기간이 끝난 시험지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피가 안나오는데 손가락을 짜내도 되나요?
가능하지만 권하지 않아요.
피가 잘 나오지 않는다고 너무 강하게 손가락을 짜내게 되면, 혈당 수치가 낮게 나올 수 있기 때문이에요.
혈장이 같이 나와 혈액에 희석이 되는데, 이 때문에 측정이 부정확해질 수 있거든요.
혈당계 시리즈
연속혈당 측정기 종류별 특징https://biolog.tistory.com/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