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폐활량계란?
강화 폐활량계는 폐를 운동시키고 강화시킬 수 있는 의료기기이다.
보통 강화 폐활량계는 플라스틱으로 간단하게 만들어진다.
가슴 혹은 복부의 질병이나 수술 이후에 약화된 폐기능을 강화하는 용도로 자주 사용된다.
또한 강화 폐활량계는 폐를 확장시키고, 강화시키고, 점액을 깨끗하게 하여 폐렴과 같은 폐 감염을 예방할 수도 있다.
강화 폐활량계의 크기는 보통 한 손으로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의 크기이기에, 휴대하며 사용하기 좋다.
강화폐활량계의 사용법
강화 폐활량계를 사용할 때에는 입으로 숨을 쉬도록 한다.
코로 숨을 쉰다면 강화 폐활량계가 제대로 동작하지 못하기에, 코는 막아주는 것이 좋다.
또한 시행 중 현기증이 나거나 머리가 어지럽다면 언제든지 그만두고 휴식을 취해주어야 한다.
강화 폐활량계의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침대 모서리나 의자에 똑바로 앉는다.
- 강화 폐활량계를 눈높이에 맞추어 든다.
- 강화 폐활량계를 사용하기 전, 천천히 숨을 끝까지 내뱉고 들이쉰다.
- 마우스피스를 입 안에 넣고 입을 다물어 입술로 감싼다. 혀가 마우스피스를 막지 않도록 주의한다.
- 입을 통해 숨을 천천히 최대한 많이 들이쉰다. 사용자는 강화 폐활량계 내부의 피스톤이 천천히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더 깊게 들이쉴수록 피스톤이 떠오를 것이다.
- 피스톤이 가능한 최대로 높이 올라가게끔 노력하라. 피스톤이 올라가면 오른편에 있는 인디케이터가 같이 올라간다. 인디케이터가 두 화살표 사이에 있도록 노력한다.
인디케이터는 호흡의 속도를 측정한다. 만일 인디케이터가 두 화살표 사이에 위치하지 않는다면 숨을 너무 빠르게 쉬고 있거나 느리게 쉬고 있다는 것이다. - 피스톤을 최대한 높게 올렸다면, 숨을 참고 최소 5초간 버텨라. 천친히 강화 폐활량계의 피스톤이 바닥으로 내려오는 것을 볼 수 있다.
- 피스톤이 바닥까지 내려오면 숨을 천천히 최대한 내뱉는다. 이 과정은 마우스피스를 빼고 진행해도 된다.
- 몇 초 동안 쉰 다음, 마우스피스를 다시 입에 물고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 8~10번 정도 이를 반복한다. 반복할 때마다 피스톤이 전 과정과 동일한 높이까지 도달하도록 노력한다. 이를 또 다시 10번 반복한다.
강화 폐활량계의 이점
-폐 환기 능력 강화. 환기는 얼마나 많은 양의 공기가 폐로 들어갔다 나오는지를 의미한다.
-마취에서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강화 폐활량계를 사용하면 수술 중 마취에서 폐가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가래 등의 점액을 줄여준다. 깊게 숨을 내쉬는(호기) 것은 점액과 액체가 폐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폐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천천이 깊게 폐를 최대로 팽창시키는 것은 액체를 제거할 수 있으며, 폐렴 등의 합병증 예방이 가능하다.
강화 폐활량계의 종류
강화 폐활량계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유동 지향형 강화 폐활량계(Flow-oriented incentive spirometer,FIS)
FIS라고도 불리는 유동 지향형 강화 폐활량계는 숨 쉬는 것을 보다 어렵게 만든다. 이는 흉부 위쪽 근육을 강화 시킬 수 있다.
부피 지향형 강화 폐활량계(Volume-oriented incentive spriometer,VIS)
VIS라고도 불리는 부피 지향형 강화 폐활량계는 FIS만큼 숨 쉬는걸 어렵게 하지는 않는다. VIS는 횡경막의 움직임과 활동성을 강화시킨다.
강화 폐활량계를 사용하면 좋은 이
-갈비뼈 부상에서 회복중인 사람
-침대위에서 안정을 취하는 환자
-천식환자
-폐렴환자
-만성 폐쇄성 폐질환(폐기종, 기관지염 등,COPD)
-낭포성섬유종
-겸상 적혈구 빈혈증
-무기폐
강화 폐활량계 사용 중 주의사항
만일 다음 상황이 닥치면 의료서비스 제공자에게 연락하라.
-어지름을 심하게 느끼거나 졸도할 것 같을 때
-폐가 아프거나 흉통이 아플 때
-깊이 숨을 들이쉬면 고통이 느껴질 때
-숨 쉬는데 문제가 생길 때
-기침 시 피가 나올 때
관련글 더보기